용어

  • 다운 더 라인 킬 샷(Down The Line Kill Shot)

    볼이 사이드월을 따라 평행으로 낮고 강하여 포인트가 되도록 치는 타법

  • 데드볼(Dead Ball)

    랠리중 경기가 중단되는경우의 볼

  • 드라이브(Drive)

    프론트월을 향해 강하게 치는 샷

  • 드롭샷(Drop Shot)

    볼의 스피드를 떨어뜨려 상대의 리듬을 깨는 타법

  • 라인즈맨(Linesmen)

    선심( 좌우 2인이 기본)

  • 랠리(Rally)

    게임중에 상대와 볼을 주고 받는 상황.

  • 로우 Z서브(Low Z Serve)

    낮고 강하게 Z형태의 각도로 회전력이 걸리는 서브

  • 로브 샷(Lob Shot)

    코트의 상단을 이용하여 백월쪽에 가까이 떨어트리는 샷

  • 로우 드라이브서브(Low Drive Serve)

    에이스 확률이 높은 낮고 강한 서브

  • 리시버(Receiver)

    서브를 받는 상대 선수

  • 리시빙라인 바이올레이션(Receiving Line Violations)

    서브 리턴시 리시버의 라켓이나 신체가 리시빙 라인을 넘어을 때의 경우를 말하며 서브권을 상실한다.

  • 리시빙라인(Receiving Line)

    쇼트라인 뒤의 점선을 말하며 수비자가 서브리턴시 침범할 수 없는 리턴제한선.(서브리턴시에만 적용)

  • 리플레이(Replay)

    힌더등 경기중 심판의 콜에 의해 다시 진행되는 상황(포인트 변경 없다)

  • 매치포인트(Match Point)

    게임의 승패가 걸려있는 마지막 점수

  • 미들코트(Middle Court)

    서비스라인에서 리시빙 라인까지의 공간 지역으로 패싱샷이 효과적인 지역

  • 발리샷(Volley Shot)

    볼이 바운드 되기 전에 공중에서 타구하는 것

  • 백스윙(Back Swing)

    샷을 하기 위한 준비 자세로 라켓을 뒤로 빼는 동작으로 테이크백이라고도 함.

  • 백월플레이(Back wall Play)

    볼이 후면을 맞고 바운드되어 나올때 행해지는 샷

  • 백코트(Back Court)

    쇼트라인에서 백월까지의 공간으로 실링과 패싱샷이 효과적인 지역

  • 백핸드(Back Hand)

    오른손잡이의 플레이어가 라켓을 후면으로 치는 것

  • 브로킹(Blocking)

    상대선수나 볼을 가로막는 행위.(고의성일 경우 서브권상실 또는 포인트 잃음)

  • 사이드아웃(Side Out)

    단식에서 실패한 서브. 복식의 경우 둘 다 실패하여 서브권이 바뀌는 상황.

  • 사이드월플레이(Side Wall Play)

    사이드면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볼의 대한 리턴및 샷

  • 사이드앵글서브(Side Angle Serve)

    프론드월 사이드월,백코트 바운드후 백월을 이용하여 빠르고 강하게 회전하는 서브를 말하며 상대가 지친경우 효과적임.

  • 서버(Server)

    서브를 하는 공격선수

  • 서브아웃(Serve Out)

    규칙에 따라 서브를 실패한 경우

  • 서비스라인(Service Line)

    쇼트라인 전면 1.5m 앞 라인으로 서브시 적용되는 라인

  • 서비스박스(Service Box)

    복식 경기에서 서버의 파트너가 위치하는 지역 (약 45cm)

  • 서비스 존(Service Zone)

    서비스라인과 쇼트라인의 사이의 서브하는 지역.

  • 세이프티 존(Safety Zone)

    쇼트라인과 리시빙라인안쪽 부분을 말하며 서브할 때 리시버로부터 서버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지역

  • 쇼트라인(Short Line)

    프런트코트와 백코트의 경계선으로 서브 때 적용되는 라인 (서브의 in,out을 결정)

  • 쇼트서브(Short Serve)

    쇼트라인을 지나지 못한 실패한 서브

  • 스코어 카드(Score Card)

    심판이 점수를 기록하는 용지

  • 스코어 보드(Score board)

    라인즈맨 또는 보조자가 점수를 표시하는 점수판.

  • 스크린볼(Screen Ball)

    리턴시 상대 선수의 몸에 가려서 시야를 방해 받는 볼로서 힌더 적용.

  • 실링샷(Ceiling Shot)

    볼을 천정을 향해서 치는 샷으로 앞의 상대를 뒤로 보낼때 사용(센터코트 확보시,수비시)

  • 어보이더블힌더(Avoidable Hinder)

    경기시 수비자가 행하는 고의적인 방해 (진로방해,기타 )

  • 어필(Appeal)

    경기시 규칙에 어긋나는 상황에 대한 항의(샷이 종료된후의 심판 판정에 대한 항의)

  • 에이스서브(Ace Serve)

    상대가 받지 못해 포인트를 얻는 서브

  • 오버 헤드 킬 샷(Overhead Kill Shot)

    머리위에서 전면 코너에 내리치는 타법

  • 오버헤드샷(Over Head Shot)

    높은 볼을 머리위에서 치는 타법

  • Z서브(Z Serve)

    Z자 모형의 형태를 따라 타구하는 서브

  • 컨트롤(Control)

    볼의 조정 능력.

  • 컷스로우트(Cutthroat)

    3인 경기로서 한 선수가 두 선수를 상대로 하는 경기 (라켓볼에만 있으며 공식경기는 없음)

  • 코트(Court)

    경기장 (길이 12.2m, 폭6.1m, 높이 6.1m의 규격의 경기장)

  • 크로스 패싱 킬 샷(Crosscourt Passing Kill Shot)

    상대 선수 옆으로 비켜 반대쪽 측면으로 낮고 강하게 치는 샷

  • 크로치볼(Crotch Ball)

    전면과 천정의 접합점 부분을 맞거나 벽면과 바닥의 접합점에 맞는 볼 (서브,리턴시 아웃처리)

  • 킬샷(Kill Shot)

    볼이 프론트월에 상대가 받을 수 없도록 낮은 샷.

  • 타이브레이크(Tiebreaker)

    양쪽팀이 세트스코어 1:1일 경우 마지막 3세트 경기

  • 패들라켓(Paddle Racket)

    나무로 만든 주걱 모양의 라켓 (초기 라켓볼 시초 경기시 사용됨.)

  • 포어핸드(Fore Hand)

    오른손 잡이의 선수가 라켓의 전면으로 치는 샷

  • 폴로스로우(Follow Through)

    볼을 치고나서 라켓의 스윙이 계속되는 동작 (볼의 방향결정에 영향을 줌)

  • 폴트서브(Fault Serve)

    서비스할 때 서브 규칙을 어긋나는 서브로 1회의 기회가 주어지는 경우(미 아마추어경우)

  • 풋폴트(Foot Fault)

    서브할 때 서브하는 사람의 발의 위치가 서비스 라인을 넘는경우(사이드 아웃적용됨)

  • 프런트 월 킬 샷(Front wall Kill Shot)

    전면으로 낮고 강한 샷으로 포인트를 얻음

  • 프론트 코트(Front Court)

    서비스라인에서 프론트월까지의 공간 지역으로 킬샷지역

  • 핀치샷(Pinch Shot)

    볼을 사이드 월을 이용하여 전면 코너에 낮게 치는 샷

  • 하이Z서브(High Z Serve)

    프론트월 코너를 이용하여 높고 부드럽게 Z형태의 각도로 시도하는 서브

  • 하이로브서브(High Lob Serve)

    천정에서 1m 아래정도로 높게 타구하는 서브

  • 하프로브서브(Half Lob Serve)

    전면 중간 정도의 높이로 타구하는 서브

  • 핸드아웃(Hand Out)

    복식경기에서 공격자 팀의 한 선수의 서브가 아웃된 경우 (2번째서브 실시)

  • 힌더(Hinder)

    플레이 중에 상대에게 주는 우연한 방해. 이 때의 경기는 리플레이 된다